부산 무월경의 대표원인 다낭성 난소 증후군과 조기폐경

김종현 기자

작성 2020.06.03 21:27 수정 2020.06.03 21:27

이름도 생소한 다낭성 난소 증후군과 조기 폐경에 대해서 인애한의원 부산서면점의 한방부인과 한의학박사 이인재 원장님에게 문의했습니다.  


Q: 무월경, 다낭성 난소증후군, 조기폐경 등 따라 읽기도 어려운 이름들인데 하나씩 설명 부탁드립니다. 

A: 부인과 질환에는 어려운 이름이 참 많습니다. 그중에서 생리불순, 무월경과 가장 관련 있는 병이라고 하면 이 3가지를 들수 있습니다. 우선 무월경이란 정상적으로 생리를 하던 여성이 6개월이상 생리가 없는 경우 또는 평소 월경주기의 3배이상 기간동안 월경이 없는 경우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무월경을 유발하는 많은 원인들 가운데 “다낭성난소증후군”과 “조기폐경”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A: 그럼 하나씩 살펴볼게요. 첫번째 다낭성난소증후군이란 어떤 병인가요?

Q: 이름도 생소한 “다낭성난소”는 난소에 많은 수의 낭 구조가 보이는 질환을 지칭하며 정상난소에서 3-5개 정도의 난포낭이 보이는것과 다르게 10개이상의 난포낭이 확인되어질 때 “다낭성난소”라고 지칭합니다. 더 나아가 “다낭성난소증후군”은 “다낭성난소”와 함께 고인슐린혈증, 고안드로겐혈증등의 호르몬 대사질환을 동반하는 증상군을 총칭하는 말입니다. 난소에 다낭성의 형태소견과 함께 남성호르몬의 상승이 확인되거나 생리불순 무월경 등이 동반된다면 다낭성난소증후군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치료에 대해서 살펴보면 서양의학에서는 보통 1차 처방으로 피임약을 사용합니다. 이는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원인을 치료하기 보다는 월경 출혈을 시키려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피임약을 통한 자궁출혈은 배란과정을 통한 정상월경과는 확연히 다릅니다. 주기적인 월경이 생기기는 하지만 배란이 없으며 난소의 입장에서 볼때는 기능저하를 걱정해야 할수도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난소 본래의 기능인 호르몬 생성과 난포발육에 초점을 두고 치료합니다. 많은 환자에서 한약만을 통해서 난소주기가 회복되고 정상 배란과 월경을 경험하게 됩니다. 난소기능이 개선되기 때문에 한약을 중지한 이후에도 주기적인 월경이 반복되는 치험례를 볼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낭성 난소증후군을 진단받고 단지 피임약만으로 치료중이신 분이라면 한의학적인 치료를 알아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A: 그럼 두 번째 증상인 조기폐경에 대해서도 설명부탁드립니다. 

Q: 조기폐경은 조기난소부전이라고도 하며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난소가 본래의 기능을 유지 못하는 상태를 지칭합니다. 말씀드린대로 난소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여성호르몬을 생성하는 것과 난자를 배란하는 일입니다. 조기폐경의 진단기준은 40세 미만의 무월경인 경우와 동시에 40이상의 난포자극호르몬(FSH), 1이하의 난소예비력(AMH)을 보이면 확진할 수 있습니다. 


서양의학에서는 조기폐경과 관련하여 뚜렷한 치료방법이 없는 실정이며 따라서 여성호르몬을 직접적으로 투여하는 치료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는 난소의 입장에서 볼 때 난소기능의 개선이 없기 때문에, 젊은 조기폐경 환자의 경우 조금이라도 일찍 난소기능을 회복시키는 한의학적 치료를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한의학 연구논문에는 한방치료가 FSH를 감소시키고 AMH를 상승시킨다는 후향적 연구논문을 찾아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많은 수의 치험례들이 확보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조기폐경 또는 조기난소부전을 진단 받으신 경우에도 한의학 치료법을 통해서 개선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눈여겨 보시기 바랍니다. 


Q: 말씀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여성 건강을 위해 하실 말씀이 있으신지요?

A: 여성의 월경은 자궁과 난소기능을 알려주는 바로미터입니다. 예로부터 한의학에서는 건강한 배란과 월경의 유지가 여성의 건강을 진단하는 기준이 되어 왔습니다. 여성의 몸을 건강하게 하기 위한 다양한 치료법과 치험례가 한의학에 이미 준비되어 있습니다. 특히 난치병에 속하는 다낭성난소증후군과 조기폐경에도 좋은 결과물이 보고 되고 있습니다. 늦었다고 생각할때가 치료의 가장 적기 입니다. 포기하지 말고 한의학의 문을 두드려 보시기 바랍니다.


 Q: 네, 말씀 감사합니다. 이상으로 인애한의원 부산서면점의 한방부인과 한의학박사 이인재원장님과 얘기 나누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Copyrights ⓒ 미디어전북.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김종현기자 뉴스보기
기사공유처 : 얼리어답터뉴스